메뉴 건너뛰기

?

단축키

Prev이전 문서

Next다음 문서

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

페이스북 리뷰에도 남겼지만 여기에도 남깁니다...

 

시민참여유도는 좋았지만 관리가 잘 안되었습니다. 많은 인원을 동원할꺼면 그만큼 통제나 진행이 원활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습니다. 

 

일단 제대로 된 설명이 없었습니다. 구간 내 배치나 의상 입는 법, 행렬 시 주의사항 등등 참가 시민이 알아서 다 챙겨야 하는 행사였습니다. 게다가 의상 또한 제대로 갖춰져 있는 것이 없었습니다. 시민이 알아서 자기 역할과 직책에 맞는 옷을 찾아야 했습니다.

 

스태프분들이 많이 있었지만 행사에 관해 제대로 교육받지 않은 듯 했고, 쉬는 시간이나 행렬간 간격 등 원활한 진행을 하려면 스태프간의 의사전달이 잘 되어야 하는데 그러지도 못했고 덕분에 고속도로 통제 시간을 초과하여 많은 민원을 받았다고 들었습니다. 

 

그렇다면 식사나 짐 보관등등 그 외의 부가적인 것들은 잘 되었나?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. 아침은 뭐 간단히 한다고 대충 때웠다 칩시다. 점심은요? 식권은 왜 나눠 주었는지 모르겠고 천여명(?) 되는 인원을 수용할 곳도 못되었습니다. 많은 인원을 수용할 공간확보도 못했을 뿐더러 쓰레기 관리또한 허술했습니다. 일회용 용기사용은 어쩔 수 없다고 치더라도 최소한 분리수거는 마련해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. 짐 보관은 한 트럭에 몇 백명의 짐을 넣었는데 나중에 찾으려면 줄을 20분 넘게 서야 했습니다. 일단 노들섬이란 공간이 많은 인원을 수용하기에 충분치 않았습니다. 

 

시민참여라는 명목으로 좋은 취지라고 생각했지만 행사 끝나고 곰곰히 생각해보니 시민 왕따였던 것 같습니다. 각 구간별로 시민참여는 6-70명 중에 20여명정도 되지 않았을 뿐더러 알바 혹은 어느 단체에서 온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. 그들은 서로 자기들끼리 챙기고 혼자, 혹은 친구랑 참가한 시민들은 어리둥절 할 뿐 이었습니다. 

 

한 번쯤 해볼 경험이었는데, 딱 한 번만 해볼 경험이네요...다신 하고 싶지 않습니다. 뉴스 기사 뜬 거보니 서울시 이미지 좋아지는 효과만 있는거 같네요.
앞으로 행사 진행 하실 때 준비를 더 많이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.

?
  • 이런뭣같은 2016.10.21 17:54
    와..저런 저런
  • 오리덕 2017.09.20 07:53
    뭘 바라고서 하신건가요?
    난 그냥 퍼레이드 하고 온 거라 별 상관없었는데...

위로